학생 수련 서비스 헌장
우리 학생 교육원은 수련생 모두에게 최선의 서비스를 제공하여 수련생들로부터 사랑받고 신뢰받는 공직자가 되도록 열과 성을 다할 것을 다짐하면서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수련생을 맞이하는 우리들의 자세
안내
- 본원 방문 시 도움이 되도록 3㎞ 전방과 입구에 안내 표지판을 설치 운영하겠습니다.
- 방문객을 위한 안내표지판을 설치하여 원하는 곳을 바로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사무실을 방문하는 모든 사람에게 항상 "어서 오십시오"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 "자리에 앉으십시오"라고 인사 하겠습니다.
- 전화는 벨이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고, 받는 즉시 소속과 이름을 정확히 밝히겠습니다.
전화를 받는 직원은"안녕하십니까? 저는 00과 000입니다.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 라고 먼저 인사하겠습니다. - 통화를 마칠때는 「고맙습니다. 안녕히 계십시오, 좋은 하루 되십시오」등 끝인사를 하고 수화기를 내려놓은 것을 확인한 다음 전화를 끊겠습니다.
학생 수련 프로그램 내용과 방법의 개선
- 수준 높은 수련 프로그램 제공을 위해 관련된 전문기관의 수련 프로그램을 비교 분석ㆍ연구하고 다양한 자료를 수집 활용하겠습니다.
- 프로그램 편성과 운영에 학생ㆍ지도교사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겠으며, 21세기 정보화, 세계화 및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부합되는 프로그램을 개발ㆍ활용하겠습니다.
- 우천시 대체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개발하여 수련활동의 효과를 높이겠습니다.
수련에 관한 의견 수렴
- 학생들의 수련활동 만족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소감문 작성과 설문조사의 통계 처리결과에 따른 학생들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겠습니다.
- 야영수련 시설 사용 시 학생과 지도교사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겠으며, 전문성이 요구되는 프로그램 진행에 최대의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수련을 위한 편의 시설 제공
- 각종 수련활동 시설과 교육자료를 매주 점검하여 유익한 수련활동이 되도록 노력하고 깨끗한 환경유지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공중전화, 자판기등의 편의시설 사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점검을 철저히 하겠습니다.
수련생의 건강 위생 관리
- 수련생의 건강을 위한 식단표 운영과 위생적 급식제공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식중독을 예방하기 위해 식품의 3대 원칙(청결, 신속, 냉각 또는 가열)을 철저히 지킬 것이며, 연1회 종사전원에 대한 건강 진단을 실시하고, 개인 위생관리를 철저히 하겠습니다.
- 종사자는 위생복과 위생모를 착용하고, 팔찌나 반지는 끼지 않을 것이며, 손도 청결히 하고, 전용 신발을 신어 위생관리에 힘쓰겠습니다.
- 식당과 조리실은 청소와 소독(4월~9월은 2개월에 1회, 그 외는 3월에 1회)을 실시하여 청결을 유지하겠습니다.
- 의무실을 찾는 수련생은 응급 조치 후 그 상황에 따른 후속 조치를 하겠으며, 원하면 의료 상담, 혈 압 측정 등 서비스를 하겠습니다.
- 주기적인 침구류 세탁과 각종 위생시설을 청결 관리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고객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 저희들이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ㆍ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해야 할 사항이 있다고 생각하신 경우에 문서ㆍ전화ㆍ우편ㆍFAXㆍ인터넷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성심껏 검토하여 3일 이내에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 저희가 제공하는 학생 수련서비스에 대한 고객 만족도를 매년 1회 인터넷, 학생교육원보를 통하여 공개하겠습니다.
- 고객만족도 조사결과 토대로 잘못된 점을 시정하여 보다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으며,
이에 관한 조치계획은 고객만족도 조사결과 발표 후 3개월 이내에 인터넷, 학생교육원 간행물을 통하여 공표 하겠습니다.
고객의 이해와 협조가 필요한 사항
- 저희 학생교육원은 수련학생 및 여러분께 최상의 만족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이 헌장을 제정하였사오니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 불친절ㆍ불편 등 잘못된 점이 있으시면 그때그때 알려주십시오. 발전의 계기로 삼겠습니다.
- 모든 시설물을 아껴주시고 수련활동 규칙을 잘 준수해 주시기 바랍니다.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담당자의 잘못으로 인하여 두번 이상 방문하였을 경우
- 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해 드리고,
- 관련 공무원의 정중한 사과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담당 공무원이 불친절한 경우
- 연락을 주시면 해당 공무원을 주의ㆍ재교육시켜 이러한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고,
- 3회 이상 누적될 경우 인사상의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민원처리의 지연으로 불만을 제기한 경우
- 업무처리과정을 조사하여 그 결과를 1일 이내에 알려 드리고,
- 업무 처리의 잘못이 확인 된 경우에는 인터넷 등 을 통하여 공개적으로 사과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