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준비하는 광주세광학교 교육과 재활을 위하여 신뢰와 소통을 바탕으로 합니다.

학생 자치 캠프

학생 자치 캠프

운영 목적
1) 민주시민의식 함양을 통한 학교 민주주의 구현
2) 행동하는 학생 시민으로서 배움과 성장의 주체가 되고, 공동체의 바람직한 미래를 개척할 수 있는 역량 함양
3) 공동체 의식 함양으로 소속 공동체 안에서 다양한 참여와 실천 및 문제해결 역량 제고
운영 방침
1) 광주시교육청 관내 중・고등학교 학생자치회 및 본청과 동부・서부교육지원청 학생의회를 대상으로 운영
2) 학생수련과정 및 리더십배양과정 외 6개의 특성화과정과 중복되지 않은 기간에 운영
3) 기수별 1개 학교(기관)만 운영
4) 운영 유형은 ‘숙박형(1박 2일)’으로 운영
5) 학생 참가비 전액 무료 (숙박비+식비+교통비+프로그램 운영비*) ※ 교사식비 납부
6) 입교 3주 전까지 학교(기관) 담당자 광주학생교육원 사전답사(대면 협의) 실시
7) 입교 2주 전까지 입교 전 서류 제출 (입교 확인서 및 입교 신청서 등 6가지 서류)
8) 우리 교육원은 수련 시설 제공 및 교육활동을 지원하며, 생활지도 및 프로그램 운영 시 임장지도는 해당 학교(기관) 인솔교사 담당
소지품 검사, 휴대폰 및 귀중품 보관, 취침 시간 이후 생활지도 등
9) 프로그램은 우리 교육원과 학교(기관) 간 사전 협의를 통해 구성・운영
10) 학교(기관)는 캠프 중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사고를 예방하기 위하여 사전교육 실시
안전사고 예방 교육, 학교폭력 예방 교육, 감염병(코로나19 등) 예방 교육 등
11) 교육활동 중 안전사고 발생 시 안전사고 대응 매뉴얼에 따라 처리
12) 음식물도 반입 금지 (조리된 음식물-치킨, 피자, 컵라면 등) (식중독 예방을 위함)
공산품 관련 간식(음료, 과자 등)은 가능
13)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에 관한 학생 동의서를 받아 자체 보관
14) 학생 이동룡 차량지원 [학교(기관) ↔ 광주학생교육원 왕복] (45인승)
운영 계획
1) 운영 대상: 광주광역시교육청 관내 중・고등학교 학생자치회 및 본청과 동부・서부교육지원청 학생의회
2) 운영 기간: 전반기(3월) / 후반기(7~8월, 11~12월)
3) 운영 기수: 10기 600명 계획
4) 운영 유형: 숙박형: (1박2일)
5) 운영 방법: 학교(기관)와 협의하여 프로그램 운영 방법* 선택하여 진행
- 학생자치활동이 자유롭게 이루어질 수 있는 신청학교(기관) 자체 프로그램 중심 운영을 권장(①)하며, 첫째날 선택프로그램 프로그램은 우리원 지원(②)
* ① 신청 기관(학교) 자체 프로그램 (원탁토론, 특강 등)
② 신청 기관(학교) 자체 프로그램 + 우리 교육원 선택 프로그램
6) 기수별 교육 계획
기수 설립 급별 학교명 캠프 기간 참가인원
학생 교사 합계
1 사립 수피아여중 3.27.(목)~3.28.(금) 35 2 37
공립 주월중 3.27.(목)~3.28.(금) 25 3 28
공립 효천중 3.27.(목)~3.28.(금) 50 2 52
2 공립 광주공고 7.10.(목)~7.11.(금) 41 10 51
공립 각화중 7.10.(목)~7.11.(금) 20 3 23
공립 송광중 7.10.(목)~7.11.(금) 15 4 19
3 공립 운림중 7.17.(목)~7.18.(금) 14 1 15
사립 대광여고 7.17.(목)~7.18.(금) 30 4 34
사립 서석중 7.17.(목)~7.18.(금) 65 3 68
4 공립 전남중 7.21.(월)~7.22.(화) 60 4 64
사립 대성여고 7.21.(월)~7.22.(화) 29 5 34
사립 살레시오여중 7.21.(월)~7.22.(화) 11 1 12
5 사립 중  대성여중 7.28.(월)~7.29.(화) 47 3 50
공립 중  하남중 7.28.(월)~7.29.(화) 18 2 20
공립 중  송정중 7.28.(월)~7.29.(화) 14 1 15
6 공립 풍암중 8.21.(목)~8.22.(금) 16 1 17
공립 금당중 8.21.(목)~8.22.(금) 9 1 10
공립 광산중 8.21.(목)~8.22.(금) 15 2 17
7 공립 두암중 8.28.(목)~8.29.(금) 27 1 28
공립 무진중 8.28.(목)~8.29.(금) 16 1 17
8 공립 천곡중 11.27.(목)~11.28.(금) 17 1 18
9 사립 숭의과학기술고 12.18.(목)~12.19.(금) 40 5 45
10 공립 산정중 12.22.(월)~12.23.(화) 42 3 45
공립 용두중 12.22.(월)~12.23.(화) 18 3 21
공립 광주제일고 12.22.(월)~12.23.(화) 46 3 49
합 계 총 10기(총 25교, 중 20교, 고 5교) 720 59 779

※ 상기 일정 및 인원은 우리 교육원 및 학교별 신청 현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운영 교육과정
1) 프로그램 내용 (교육원 선택 프로그램)
중학교: 도전! 모험활동, 생명! 자연체험, 협력! 기후환경정상회의, 열정! 아처필드, 협력! 파이프라인 & 바운스볼
고등학교: 챌린지! 나를 넘어, 보람! 천운산 트레킹, 열정! 아처필드, 협력! 기후환경정상회의, 참여! 더불어 올림픽
2) 프로그램 일정표 (예시)
1일차 (소통의 날) 2일차 (상생의 날)
시 간 프로그램명 장소 시 간 프로그램명 장소
  07:00
~
07:10
기상 숙소동
07:10
~
07:30
∙ 인원파악 및 환자파악
∙ 체조 및 산책
운동장
07:30
~
08:40
아침식사 급식실
09:00
~
10:00
학교 출발→교육원 도착 주차장 08:40
~
09:00
∙ 교육준비
∙ 안전교육 및 이동
 
10:00
~
10:45
∙ 교육원 안내
∙ 숙소 배정
캠프
파이어장
09:00
~
11:50
학교 자체 프로그램 충의관
호연관
10:45
~
11:00
∙ 환영식 준비 자성관
(예시) 학생자치활동 연간 운영 계획
(예시)학생회 운영 성찰회
(예시) 학생자치 참여와 소통 방법
(예시) 축제 활성화 방안
11:00
~
12:00
환영식
∙ 안전교육, 생활수칙교육
자성관
∙ 인솔교사 협의회 인솔교사
협의실
12:00
~
13:40
점심식사 급식실 12:00
~
13:00
점심식사
∙ 개인소지품 정리
급식실
13:40
~
14:00
∙ 교육준비
∙ 안전교육
∙ 체조
모험
활동장
13:00
~
13:20
∙ 청소구역배치 및 역할 분담
∙ 환경정화활동
∙ 인원 점검
∙ 설문지 작성
숙소동
자성관
13:20
~
13:30
환송식
∙ 버스 탑승지도
자성관
14:00
~
17:00
선택프로그램 해당장소
(예시) 도전! 모험활동 모험
활동장
13:30 교육원 출발 → 학교 도착 주차장
※ 실외 프로그램을 신청할 경우
우천 시 실내 프로그램 운영
 
※ 프로그램 및 운영 시간은 참가 규모 및 여건과
캠프 운영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 선택프로그램은 학생교육원에서 직접 운영하고,
학교 자체 자치역량 강화 활동 및 학교 자체 프로그램은 학교(기관)에서 프로그램을 직접 기획 및 운영하는 시간으로 학생교육원에서는 장소만 제공함.
17:00
~
17:30
∙ 자기관리 숙소동
세면장
17:30
~
18:40
저녁식사 급식실
18:40
~
21:10
학교 자체
자치역량 강화 활동
충의관
호연관
(예시) 자치활동 활성화를 위한 토론 및 제안 활동
21:10
~
21:20
∙ 취침 안내
∙ 주의사항 교육
충의관
호연관
21:20
~
22:30
∙ 소통의 시간
∙ 자아 성찰
∙ 자기 관리
숙소동
22:30
~
∙ 취 침 숙소동

※ 기관(학교)과의 협의에 따라 일정을 일부 조정(단축)하여 운영할 수 있음

평가 계획(설문조사)
1) 목적
캠프에 참여한 학생 의견을 수렴하여 성과를 확인하고 개선방안을 도출하여 그 결과를 차기 년도 교육에 반영하여 ‘학생 자치 캠프’ 질적 향상을 도모한다.
2) 방침
가) (방법) 매 기수별 퇴소식 전 설문조사 실시
나) (대상) 통계의 신뢰성과 객관성 확보를 위해 매 기수별 전체 학생
다) (결과 처리) 매 기수별 설문조사 결과를 내부결재 상신
3) 결과 반영
가) 전체 기수의 설문조사 결과를 캠프 종료 후 ‘빛고을 수련터’에 반영
나) ‘빛고을 수련터’에 전체 기수 설문조사 결과를 분석하여 ‘발전 계획 및 개선 방향’을 수립 후 차기 년도 ‘학생 자치 캠프’의 보완 및 개선에 활용한다.
기대 효과
1) 학생 스스로 자율과 참여를 바탕으로 한 학생 자치 조직을 구성할 수 있을 것이다.
2) 학교교육과정 내 자율활동의 내실 운영으로 학생자치활동 역량을 강화할 수 있을 것이다.
3) 학생회의 자치활동 프로그램 기획・운영 역량을 강화할 수 있을 것이다.
4) 학생자치활동 활성화로 자율과 참여의 학교문화를 조성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