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캠프)‘레크리에이션 지도자과정’
운영 목적
- 1) 진로 직업 체험을 통한 자기주도적 진로 설계 역량 강화
- 2) 학교생활(또래집단)의 인간관계 향상 도모
- 3) 소통⋅공감⋅나눔 프로그램을 통한 사회적 품성 향상
운영 방침
- 1) 광주광역시교육청 관내 고등학교 1, 2학년 재학생 대상으로 운영
- 2) 진로 탐색의 기회 제공과 자기 미래를 설계할 수 있는 프로그램 운영
- 3) 감염병(코로나19 등) 상황임을 고려하여 반드시 마스크 착용 후 교육 실시
- 4) 학생들 건강 상태 및 특이사항 수시 체크, 교육 전후 안전교육 실시
- 5) 광주 생활권의 방송⋅음향시설을 고려한 적합한 장소 선정
- 6) 참가를 희망하는 학교는 학교장 추천으로 40명 선착순 선정 운영
- 7) 설문 평가를 통한 종합 만족도 조사 실시
- 8) 본 과정 중 특이사항 발생 시 해당학교 즉시 통보 후 후속 조치
운영 계획
- 1) 운영 대상: 광주광역시교육청 관내 고등학교 1,2학년 중 학교장 추천을 받은 학생
- 2) 운영 기간: 2024. 8. 3.(목) ~ 8. 4.(금) (1박2일 / 총 15시간)
- 3) 운영 인원: 1기 40명 모집 예정
- 4) 기수별 교육 계획
기수 | 날 짜 | 학교별 학생 수 | 인원 |
---|---|---|---|
1 | 8. 3.(목) ~ 8. 4.(금) 15시간 | 7월초 학교 안내 후 신청 확정 예정 | 40명 |
합계 | 총 1기 | 40명 |
- 5) 신청 기간: 2024. 7월초
- 6) 신청 방법: 공문 접수
- 7) 선정 방법: 선착순
운영 교육과정
- 1) 프로그램 내용: 레크리에이션 이해하기, 아이스 브레이킹, 생활 마술, 팀 데몬스트레이션, 프로그램 기획 및 작성법, 레크 및 포크댄스 배우기 등
- 2) 프로그램 일정표 (1박2일)
차시 | 날짜 | 시 간 | 내 용 | 강사 |
---|---|---|---|---|
1 | 8. 3.(목) | 10:00~12:00 | ∙ 환영식 및 만남의 시간 - 일정 안내 및 안전 위생 이해 - 모듬 만들기, 자기소개(별명만들기) |
|
13:00~15:00 | ∙ Ice-Breaking & Spot기법 | |||
15:00~17:00 | ∙ 레크리에이션 이해하기 - 여가와 레크리에이션 - 지도자의 리더십 배우기 - 지도자 매너스피치 |
|||
19:00~21:00 | ∙ 팀 데몬스트레이션-1, 2, 3 (소도구 인지놀이) (대도구 신체놀이) - PPT 게임 - 브레인 서바이벌 퀴즈게임 |
|||
2 | 8. 4.(금) | 09:00~10:00 | ∙ 생활 마술 배우기-1, 2, 3 | |
10:00~12:00 | ∙ 프로그램 기획 및 작성법-1, 2 - 1일 레크 리포터 영상 촬영 - 모둠 별 레크 프로그램 활동 발표 |
|||
∙ 레크 및 포크댄스 배우기 | ||||
13:00~16:00 | ∙ 레크 PD 현장 기획 및 이벤트 진행 | |||
∙ 레크 한마당 현장 시뮬레이션 | ||||
∙ 수료식 (만족도 조사, 소감 나누기) |
평가 계획(설문조사)
- 1) 목적
- 참여한 학생 의견을 수렴하여 성과를 확인하고 개선방안을 도출하여 그 결과를 차기 년도 교육에 반영하여 ‘레크리에이션 지도자 입문과정’ 질적 향상을 도모한다.
- 2) 방침
- 가) (방법) 매 기수별 퇴소식 전 설문조사 실시
- 나) (대상) 통계의 신뢰성과 객관성 확보를 위해 전체 학생
- 다) (결과 처리) 설문조사 결과를 내부결재 상신
- 3) 결과 반영
- 가) 전체 기수의 설문조사 결과를 캠프 종료 후 ‘빛고을 수련터’에 반영
- 나) ‘빛고을 수련터’에 전체 기수 설문조사 결과를 분석하여 ‘발전 계획 및 개선 방향’을 수립 후 차기 년도 ‘늘 푸른 청춘 캠프’의 보완 및 개선에 활용한다.
기대 효과
- 1) 다양한 직업군 중 학생들의 진로탐색을 위한 바람직한 모델을 제시하며 공감과 소통의 시간을 통한 자아성취감과 긍정적 마인드를 향상시킬 수 있다.
- 2) 또래집단의 구성원끼리 함께 어울리며 소통⋅공감⋅배려하는 시간을 통해 따뜻한 인간성과 조화롭게 사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 3) 즐겁고 유쾌한 놀이와 게임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자발적인 공동체 의식 형성으로 협동심 배양과 건강한 마음을 기를 수 있다.
- 4) 자기 적성 찾기를 위한 맞춤형 실습프로그램 운영으로 원하는 진로에 대한 사고와 가치관을 함양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