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 수련과정
운영 목적
- 4차산업혁명시대의 주역이 될 우리 학생들에게 인문학적 소양을 갖춘 미래 인재로의 성장을 위하여 ‘철학과 역사 그리고 예술’의 영역에 이르는 폭 넓은 인문학적인 소양을 기른다.
운영 방침
- 1) 고등학교 1학년(*2학년) 학생 중 학급 규모 등을 고려하여 인원을 배정하며 다음과 같은 경우 추천을 제한한다.
- 참가를 원하지 않거나 요양호 학생
- 인문학 수련 과정 교육 기간 중 다른 활동 중복 예정자
(대회 참가, 시험응시, 기타 학교행사 참가 등) - 2) 인문학, 역사, 예술, 철학, 문학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자신을 발견하고 미래의 비전을 탐색한다.
- 3) 단체 생활을 통해 협동 봉사 정신을 기르고, 공동체 생활을 통해 건전한 인간관계를 형성하도록 한다.
- 4) 밝고 건전한 정신을 함양하고 올바른 가치관과 도덕적 자질을 함양시켜 연대와 배려의 철학을 갖춘 인재를 기른다.
- 5) 2박 3일 합숙 과정으로 여학생 1기~3기(120명), 남학생 4기~6기(120명)로 구분하여 연 6기(240명)를 운영한다.
- 6) 학교에서는 교육 대상 확정자 중 부득이한 사유로 교육 참가가 불가능할 경우 학교 선발 규정에 따라 다른 학생으로 교체 가능하나 교체 학생 명단은 사전에 유선으로 연락하고, 공문으로 작성하여 발송한다.
- 7) 교육활동 중 안전사고 발생 시 본원의『교육활동 중 안전사고 대응 행동 매뉴얼』에 따라 처리한다.
- 8) 학생 교육과 관련된 모든 경비는 광주광역시학생교육원에서 부담한다.
- 9) 교육과정 80% 이상 참여 학생에게 수료증(이수증)을 발급한다.
- 10) 수료생 전원 학생생활기록부 [진로활동]에 학교장이 승인한 교육 관련 기관 체험활동 기재 안내 공문을 발송한다.
- 11) 교육과정 운영상 필요에 따라 외래 강사 인력풀을 구축하여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운영 계획
- 1) 운영 대상: 광주광역시 소재 고등학교 1,2학년 학생 중 타의 모범이 되어 학교장의 추천을 받은 학생
- 2) 운영 기간: 2024. 9. 9.(월) ~ 11. 22.(금)
- 3) 운영 인원: 매 기수별 40명 내외(총 5기, 127명) / 여학생 3기(85명), 남학생 2기(42명)
- 4) 기수별 교육 계획
기수 | 운영 기간 | 성별 | 계 | 비고 |
---|---|---|---|---|
1 | 9.9.(수) ~ 9.11.(수) | 여 | 32 | |
2 | 10.16.(수) ~ 10.18.(금) | 여 | 27 | |
3 | 11.6.(수) ~ 11.8.(금) | 남 | 25 | |
4 | 11.11.(월) ~ 11.13.(수) | 여 | 26 | |
5 | 11.20.(수)~11.22.(금) | 남 | 17 | |
계 | 127 |
- 주) 1. 상기 일정 및 인원은 우리 교육원 및 학교별 신청 현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 2. 교육원의 효율적인 운용을 위하여 *2학년 과정을 추가 할 수 있음
운영 교육과정
- 교육과정 및 시간 배당
구분 | 교육내용 | 형태 | 시간 |
---|---|---|---|
역사, 문학 4차산업 (강의) |
∙ 화순의 역사와 문화 | 전체(강의) | 1 |
∙ 죽은 시인들의 사회 | 3 | ||
∙ AI 시대의 인문학 | 1 | ||
시민교육 시대정신 예술 (강의) |
∙ 광주의 지리 이야기 | 3 | |
∙ 역사 속에 축적된 광주 정신 | 3 | ||
∙ 해설이 있는 음악 기행 (재즈부터 오페라까지) |
2 | ||
∙ 5·18을 통해 본 국가와 시민 | 2 | ||
예술, 문화 (체험) |
∙ 전통 악기를 통해 새롭게 배우는 인문학 | 전체 (강의, 체험) |
2 |
∙ 인문학 축제 | 3 | ||
역사 (체험) |
∙ 고봉과 퇴계의 아름다운 만남 (고봉 기대승 선생을 추모하는 월봉서원) |
3 | |
∙ 5·18민주화운동 관련 역사적 흔적 탐방 (전일빌딩 245) | 1 | ||
의식행사 | ∙ 입소식 및 생활 안전 교육 | 전체 | 1 |
∙ 수료식 및 소감문 작성 및 설문조사 | 전체 | 1 | |
기타교육 | ∙ 아침 수련 활동(준비 및 명상의 시간) | 전체 | 1 |
∙ 자기 관리 및 생활 점검 | 전체 | 1 | |
계 | 28 |
- 교육 일정표 (2박 3일)
제 1일차 | 제 2일차 | 제 3일차 | ||||||
---|---|---|---|---|---|---|---|---|
시간 | 프로그램 | 장소 | 시간 | 프로그램 | 장소 | 시간 | 프로그램 | 장소 |
06:40 ~07:10 | 기상 ∙ 인원파악 ∙ 환자파악 | 숙소동 | 06:40 ~07:10 | 기상 ∙ 인원파악 ∙ 환자파악 | 숙소동 | |||
07:10 ~09:00 | 아침식사 및 자기관리(숙소정리) | 급식실 | 07:10 ~09:00 | 아침식사 및 자기관리(숙소정리) | 급식실 | |||
08:30 | ∙ 집결 및 이동 | 5·18 자유공원 집결 | 09:00 ~10:00 | AI 시대의 인문학 | 자성관 | 09:00 ~10:00 | 광주학생교육원 출발 → 5·18민주광장 도착 | 민주광장 |
08:30 ~09:30 | 518자유공원 출발 → 월봉서원 도착 | 주차장 | 10:00 ~12:30 | 역사 속에 축적된 광주 정신 | 자성관 | 10:00 ~12:30 | 5·18을 통해 본 국가와 시민 (전일빌딩245) | 전일빌딩 중강당 |
09:30 ~11:50 | 고봉과 퇴계의 아름다운 만남(철학) ※윤상원 생가 방문 | 월봉서원 | ||||||
11:50 ~12:30 | 월봉서원 출발 → 광주학생교육원 도착 | 주차장 | ||||||
12:30 ~13:30 | 점심식사 | 급식실 | 12:30 ~13:30 | 점심식사 | 급식실 | 12:30 ~13:30 | 점심식사 | 급식실 |
13:00 ~14:00 | ∙ 입소식 ∙ 생활수칙교육 | 자성관 | 13:30 ~15:30 | 전통 악기를 통해 새롭게 배우는 인문학 (국악) | 별관동 (다목적실) | 13:30 ~14:30 | 수료식 ∙ 설문∙소감문 작성 ∙ 버스 탑승지도 | 전일빌딩 중강당 |
14:00 ~15:00 | 화순의 역사와 문화 | 자성관 | ||||||
14:30 ~15:00 | 금남로 일원 출발 → 5ㆍ18 자유공원 도착 (귀교/귀가) | 주차장 | ||||||
15:00 ~17:30 | 죽은 시인들의 사회 | 자성관 | 15:30 ~17:30 | 해설이 있는 음악 기행 (재즈부터 오페라까지) | 자성관 | |||
※ 본 교육과정은 우리 교육원 사정에 따라 변경되어 운영될 수 있음. | ||||||||
17:30 ~19:00 | 저녁식사 | 급식실 | 17:30 ~19:00 | 저녁식사 | 급식실 | |||
19:00 ~21:30 | 광주의 지리 이야기 | 자성관 | 19:00 ~21:30 | 인문학 축제 | 자성관 | |||
21:30 ~22:30 | ∙ 취침 안내 ∙ 주의사항 교육 ∙ 자기관리 및 생활점검 | 21:30 ~22:00 | ∙ 취침 안내 ∙ 주의사항 교육 ∙ 자기관리 및 생활점검 | |||||
22:30~ | ∙ 취침 | 22:00~ | ∙ 취침 |
평가 계획(설문조사)
- 목적
- 인문학 수련과정에 참여한 학생 의견을 수렴하여 성과를 확인하고 개선방안을 도출하여 그 결과를 차기 년도 교육에 반영하여 인문학 수련과정의 질적 향상을 도모한다.
- 방침
- 가) (방법) 매 기수별 퇴소식 전 설문조사 실시 및 퇴소 후 2주 이내 소감문 제출
- 나) (대상) 통계의 신뢰성과 객관성 확보를 위해 매 기수별 전체 학생
- 다) (평가 영역) 교육과정 선정의 적정성, 교육내용의 충실도, 강사 만족도 등
- 라) (평가 내용) 교육활동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 흥미, 태도 변화, 참여도 등
- 마) (결과 처리) 매 기수별 설문조사 결과를 내부 결재 상신
- 결과 반영
- 가) 전체 기수의 설문조사 결과를 인문학 수련과정 종료 후 ‘빛고을 수련터’에 반영
- 나)‘빛고을 수련터’에 전체 기수 설문조사 결과를 분석하여‘발전 계획 및 개선 방향’을 수립 후 차기 년도 ‘인문학 수련과정’의 보완 및 개선에 활용한다.
기대 효과
- 1) 인문학적 소양을 갖춰 4차산업혁명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능력 함양
- 2) 학교에서 배우지 않는‘철학과 문학 그리고 예술’의 영역까지 폭 넓은 강좌로 다양한 분야의 소양을 갖춘 학생 양성
- 3) 인문학적 통찰력을 길러 민주시민 정신과 시대정신을 겸비한 학생 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