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준비하는 광주세광학교 교육과 재활을 위하여 신뢰와 소통을 바탕으로 합니다.

리더십 배양과정

리더십 배양과정

운영 목적
고등학교 1학년 학생과 중학교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학교당 2명(남1여1, 남학교는 남2, 여학교는 여2) 신청으로 체험중심의 리더십 배양교육을 통하여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하고 도덕적 자질을 함양한다.
민주국가 발전에 공헌할 수 있는 창의적이고 정의로운 지도자의 품성을 함양한다.
4차 산업혁명 및 AI 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리더의 자질을 기른다.
운영 방침
고등학교 1학년 학생과 중학교 3학년 학생 중 다음과 같은 경우 추천을 제한한다.
참가를 원하지 않는 학생 및 요양호 학생
리더십 교육 기간 중 다른 활동 중복 예정 학생(대회 참가, 시험응시, 기타 학교행사 참가 등)
지도성 활동, 전통문화체험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자신을 발견하고 미래의 비전을 탐색한다.
의향・예향 교육을 통하여 바른 사고와 애향심을 기르고, 전통문화 계승 교육을 통하여 민족의 뿌리를 찾는다.
4차 산업혁명과 AI시대에 맞는 미래의 인재상을 갖춘다.
교육생에게 자신의 꿈과 비전, 5・18 민주화운동 관련지 탐방에 대해 5분 정도 발표 자료를 준비하도록 안내한다.
5・18 민주화운동 관련지 탐방을 통하여 1980년대 반독재 타도와 민주화운동을 성장시키는 원동력에 대해 인식하고 민주 의식을 함양하도록 한다.
어드벤처 챌린지 93의 체험을 통하여 리더로서의 호연지기를 다진다.
밝고 건전한 정신을 함양하고 올바른 가치관과 도덕적 자질을 함양시켜 미래 지향적인 지도자 정신을 기른다.
2박 3일 합숙 과정으로 여학생 2기(80명), 남학생 2기(80명)로 구분하여 연 4기(160명)를 운영한다.(기당 최소 20명, 최대 40명)
학교에서는 교육 대상 확정자 중 부득이한 사유로 교육 참가가 불가능할 경우 학교 선발 규정에 따라 다른 학생으로 교체 가능하나 교체 학생 명단을 사전에 유선으로 연락하고 공문으로 작성하여 발송한다.
교육활동 중 안전사고 발생 시 본원의『교육활동 중 안전사고 대응 행동 매뉴얼』에 따라 처리한다.
학생 교육과 관련된 모든 경비는 광주광역시교육청학생교육원에서 부담한다.
교육과정 80% 이상 참여 학생에게 수료증(이수증)을 발급한다.
수료생 전원 학생생활기록부 [진로활동]에 학교장이 승인한 교육관련 기관 체험활동 기재 안내 공문을 발송한다.
교육과정 운영상 필요에 따라 외래 강사 인력풀을 구축하여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세부 운영 내용
교육 대상: 광주광역시 소재 고등학교 1학년과 중학교 3학년 학생 중 타의 모범이 되어 학교장의 추천을 받은 학생
교육 인원: 매 기수별 40명 내외(총 4기, 160명) / 여학생 2기(80명), 남학생 2기(80명)
운영 기수 및 참여 인원
기수 운영 기간 성별 비고
1 3. 26.(수) ~ 3. 28.(금) 40 고1
2 5. 21.(수) ~ 5. 23.(금) 40 고1
3 6. 2.(월) ~ 6. 4.(수) 40 중3
4 7. 16.(수) ~ 7. 18.(금) 40 중3
160  
교육과정 및 일정표
교육과정 및 시간 배당
구 분 교육 내용 형태 시간 배당
강의 ∙ 사회 변화에 다른 현명한 진로 설계 전체(강의) 2
∙ AI시대와 우리의 생활 전체(강의) 1
∙ 글로벌 리더의 조건 전체(강의) 2
역사체험 ∙ 5·18 민주화운동 관련지 탐방 전체(체험) 2
지도성 활동 ∙ 우리 모둠 파이팅! 모둠활동 1
∙ 꿈과 비전 설계 전체(강의, 실기) 3
∙ 리더의 역할과 방향성(스피치 강의) 전체(강의, 실기) 2
리더의 모험활동 ∙ 어드벤처 챌린지 93 (다방향 복합 모험시설 미션 수행) 전체(체험) 5
집단활동 ∙ 리더들의 축제 3
리더가 갖추는 우리의 전통문화 활동 ∙ 신나는 우리 가락 배우기 전체(체험) 1
∙ 조선의 국궁 체험 1
의식행사 ∙ 입소식 및 생활 안내 전체 2
∙ 수료식, 소감문 및 설문조사 1
기타교육 ∙ 아침 수련 활동(준비 및 명상의 시간) ∙ 자기 관리 및 생활 점검 2
28
교육일정표(2박 3일, 1,2,4기수)
교시 시정 제1일차 제2일차 제3일차
아 침 수 련 06:40   기상
06:40 ~07:00 세면 및 침구 정리
07:00 ~08:10 아침식사
08:10 ~08:40 준비 및 명상의 시간 준비 및 명상의 시간 숙소 정리
1 08:40 ~09:00 5·18 자유공원 집결 5·18 자유 공원
2 09:00 ~11:00 5·18 민주화 운동 관련지 탐방 글로벌 리더의 조건 (09:00~10:30) 자성관 전통문화활동 09:00 ~11:30 운동장
(기본) 우리가락과 국궁 (우천시) 피구 도미노
3 11:00 ~11:40 자유공원 출발 및 학생교육원 도착 자성관 리더의 역할과 방향성 -스피치 강의 (10:30~12:00)
4 11:40 ~12:00 점 심 시 간 점 심 시 간
5 12:00 ~13:00 점 심 시 간 (12:00~13:00)
6 13:00~ 13:30 입소식 및 안전교육 자성관 리더의 모험 활동   어드벤처 챌린지93 우천시 피구 도미노 13:00 ~17:30 설문∙소감문 작성 수료식 13:30~14:30
7 13:30 ~14:30 우리모둠 파이팅! 5·18 자유공원 (귀교/귀가) 14:30 출발
8 14:40 ~15:30 AI시대와 우리의 생활 ※ 본 교육과정은 사정에 따라 변경되어 운영될 수 있음.
9 15:30 ~17:30 사회 변화에 따른 현명한 진로 설계
10 17:30 ~19:00 저녁식사
11 19:00 ~21:30 꿈과 비젼 설계 자성관 리더들의 축제 자성관
정 리 21:30 ~22:00 자기 관리 및 생활 점검
22:00~ 취 침
※ 3기수(중3,여학생)는 첫째날 오후와 둘째날 오후 프로그램 서로 교체하여 운영함.
학교별 배정 인원
※ 학교당 2명(남학생 1명, 여학생 1명), 남학교는 남학생 2명, 여학교는 여학생 2명 배정
교육활동 평가 계획
목적
리더십 배양과정에 참여한 학생 의견을 수렴하여 성과를 확인하고 개선방안을 도출하여 그 결과를 차기 년도 교육에 반영, 리더십 배양과정의 질적 향상을 도모한다.
방침
(방법) 매 기수별 퇴소식 전 설문조사 실시 및 퇴소 후 2주 이내 소감문 제출
(대상) 통계의 신뢰성과 객관성 확보를 위해 매 기수별 전체 학생
(평가 영역) 교육과정 선정의 적정성, 교육내용의 충실도, 강사 만족도 등
(평가 내용) 교육활동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 흥미, 태도 변화, 참여도 등
(결과 처리) 매 기수별 설문조사 결과를 내부 결재 상신
결과 반영
전체 기수의 설문조사 결과를 리더십 배양과정 종료 후 결과보고서인 ‘빛고을 수련터’에 반영
‘빛고을 수련터’에 전체 기수 설문조사 결과를 분석하여‘발전 계획 및 개선 방향’을 수립 후 차기 년도 ‘인문학 수련과정’의 보완 및 개선에 활용한다.
추수지도
SNS을 통하여 상담 및 지도를 실시한다.
학생교육원 홈페이지를 통하여 학생들과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한다.
기대 효과
단체 생활을 통해 협동, 봉사 정신을 기르고, 발표, 회의 및 토론 활동 등을 통하여 지도자에게 필요한 합리적인 의사 결정과 자질을 함양할 수 있다.
리더로서의 자질을 함양하여 민주적이고 협력적인 학교문화를 선도한다.
4차 산업혁명 및 AI시대에 탄력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리더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건전한 정신과 올바른 가치관을 지닌 창의적이고 정의로운 지도자로 성장한다.
미래지향적인 지도성을 함양하고 민주 시민의식과 시대정신을 갖춘 리더로 성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