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준비하는 광주세광학교 교육과 재활을 위하여 신뢰와 소통을 바탕으로 합니다.
- HOME
- 교육과정안내 > 특성화과정
- 리더십 배양과정
교육과정안내
리더십 배양과정
운영 목적
- 고등학교 1학년 학생과 중학교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학교당 2명(남1여1, 남학교는 남2, 여학교는 여2) 신청으로 체험중심의 리더십 배양교육을 통하여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하고 도덕적 자질을 함양한다.
- 민주국가 발전에 공헌할 수 있는 창의적이고 정의로운 지도자의 품성을 함양한다.
- 4차 산업혁명 및 AI 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리더의 자질을 기른다.
운영 방침
- 고등학교 1학년 학생과 중학교 3학년 학생 중 다음과 같은 경우 추천을 제한한다.
- 참가를 원하지 않는 학생 및 요양호 학생
- 리더십 교육 기간 중 다른 활동 중복 예정 학생(대회 참가, 시험응시, 기타 학교행사 참가 등)
- 지도성 활동, 전통문화체험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자신을 발견하고 미래의 비전을 탐색한다.
- 의향・예향 교육을 통하여 바른 사고와 애향심을 기르고, 전통문화 계승 교육을 통하여 민족의 뿌리를 찾는다.
- 4차 산업혁명과 AI시대에 맞는 미래의 인재상을 갖춘다.
- 교육생에게 자신의 꿈과 비전, 5・18 민주화운동 관련지 탐방에 대해 5분 정도 발표 자료를 준비하도록 안내한다.
- 5・18 민주화운동 관련지 탐방을 통하여 1980년대 반독재 타도와 민주화운동을 성장시키는 원동력에 대해 인식하고 민주 의식을 함양하도록 한다.
- 어드벤처 챌린지 93의 체험을 통하여 리더로서의 호연지기를 다진다.
- 밝고 건전한 정신을 함양하고 올바른 가치관과 도덕적 자질을 함양시켜 미래 지향적인 지도자 정신을 기른다.
- 2박 3일 합숙 과정으로 여학생 2기(80명), 남학생 2기(80명)로 구분하여 연 4기(160명)를 운영한다.(기당 최소 20명, 최대 40명)
- 학교에서는 교육 대상 확정자 중 부득이한 사유로 교육 참가가 불가능할 경우 학교 선발 규정에 따라 다른 학생으로 교체 가능하나 교체 학생 명단을 사전에 유선으로 연락하고 공문으로 작성하여 발송한다.
- 교육활동 중 안전사고 발생 시 본원의『교육활동 중 안전사고 대응 행동 매뉴얼』에 따라 처리한다.
- 학생 교육과 관련된 모든 경비는 광주광역시교육청학생교육원에서 부담한다.
- 교육과정 80% 이상 참여 학생에게 수료증(이수증)을 발급한다.
- 수료생 전원 학생생활기록부 [진로활동]에 학교장이 승인한 교육관련 기관 체험활동 기재 안내 공문을 발송한다.
- 교육과정 운영상 필요에 따라 외래 강사 인력풀을 구축하여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세부 운영 내용
교육 대상: 광주광역시 소재 고등학교 1학년과 중학교 3학년 학생 중 타의 모범이 되어 학교장의 추천을 받은 학생
교육 인원: 매 기수별 40명 내외(총 4기, 160명) / 여학생 2기(80명), 남학생 2기(80명)
운영 기수 및 참여 인원
기수 |
운영 기간 |
성별 |
계 |
비고 |
1 |
3. 26.(수) ~ 3. 28.(금) |
여 |
40 |
고1 |
2 |
5. 21.(수) ~ 5. 23.(금) |
남 |
40 |
고1
|
3 |
6. 2.(월) ~ 6. 4.(수) |
여 |
40 |
중3
|
4 |
7. 16.(수) ~ 7. 18.(금) |
남 |
40 |
중3
|
계 |
160 |
|
교육과정 및 일정표
- 교육과정 및 시간 배당
구 분 |
교육 내용 |
형태 |
시간 배당 |
강의 |
∙ 사회 변화에 다른 현명한 진로 설계 |
전체(강의) |
2 |
∙ AI시대와 우리의 생활 |
전체(강의) |
1 |
∙ 글로벌 리더의 조건 |
전체(강의) |
2 |
역사체험 |
∙ 5·18 민주화운동 관련지 탐방 |
전체(체험) |
2 |
지도성 활동 |
∙ 우리 모둠 파이팅! |
모둠활동 |
1 |
∙ 꿈과 비전 설계 |
전체(강의, 실기) |
3 |
∙ 리더의 역할과 방향성(스피치 강의) |
전체(강의, 실기) |
2 |
리더의 모험활동 |
∙ 어드벤처 챌린지 93
(다방향 복합 모험시설 미션 수행) |
전체(체험) |
5 |
집단활동 |
∙ 리더들의 축제 |
〃 |
3 |
리더가 갖추는 우리의 전통문화
활동 |
∙ 신나는 우리 가락 배우기 |
전체(체험) |
1 |
∙ 조선의 국궁 체험 |
〃 |
1 |
의식행사 |
∙ 입소식 및 생활 안내 |
전체 |
2 |
∙ 수료식, 소감문 및 설문조사 |
1 |
기타교육 |
∙ 아침 수련 활동(준비 및 명상의 시간)
∙ 자기 관리 및 생활 점검 |
〃 |
2 |
계 |
28 |
- 교육일정표(2박 3일, 1,2,4기수)
교시 |
시정 |
제1일차 |
제2일차 |
제3일차 |
아
침
수
련 |
06:40 |
|
기상 |
06:40
~07:00 |
세면 및 침구 정리 |
07:00
~08:10 |
아침식사 |
08:10
~08:40 |
준비 및 명상의 시간 |
준비 및 명상의 시간
숙소 정리 |
1 |
08:40
~09:00 |
5·18 자유공원 집결 |
5·18
자유
공원 |
2 |
09:00
~11:00 |
5·18 민주화
운동 관련지
탐방 |
글로벌 리더의 조건
(09:00~10:30) |
자성관 |
전통문화활동 |
09:00
~11:30
운동장 |
(기본)
우리가락과
국궁 |
(우천시)
피구
도미노 |
3 |
11:00
~11:40 |
자유공원 출발 및 학생교육원 도착 |
자성관 |
리더의 역할과 방향성
-스피치 강의
(10:30~12:00) |
4 |
11:40
~12:00 |
점 심 시 간 |
점 심 시 간 |
5 |
12:00
~13:00 |
점 심 시 간
(12:00~13:00) |
6 |
13:00~
13:30 |
입소식 및
안전교육 |
자성관 |
리더의 모험 활동
어드벤처
챌린지93 |
우천시
피구
도미노 |
13:00
~17:30 |
설문∙소감문 작성
수료식 |
13:30~14:30 |
7 |
13:30
~14:30 |
우리모둠
파이팅! |
5·18 자유공원
(귀교/귀가) |
14:30 출발 |
8 |
14:40
~15:30 |
AI시대와
우리의 생활 |
※ 본 교육과정은
사정에 따라 변경되어
운영될 수 있음. |
9 |
15:30
~17:30 |
사회 변화에 따른 현명한 진로 설계 |
10 |
17:30
~19:00 |
저녁식사 |
11 |
19:00
~21:30 |
꿈과 비젼 설계 |
자성관 |
리더들의 축제 |
자성관 |
정
리 |
21:30
~22:00 |
자기 관리 및 생활 점검 |
22:00~ |
취 침 |
- ※ 3기수(중3,여학생)는 첫째날 오후와 둘째날 오후 프로그램 서로 교체하여 운영함.
- 학교별 배정 인원
- ※ 학교당 2명(남학생 1명, 여학생 1명), 남학교는 남학생 2명, 여학교는 여학생 2명 배정
교육활동 평가 계획
목적
- 리더십 배양과정에 참여한 학생 의견을 수렴하여 성과를 확인하고 개선방안을 도출하여 그 결과를 차기 년도 교육에 반영, 리더십 배양과정의 질적 향상을 도모한다.
방침
- (방법) 매 기수별 퇴소식 전 설문조사 실시 및 퇴소 후 2주 이내 소감문 제출
- (대상) 통계의 신뢰성과 객관성 확보를 위해 매 기수별 전체 학생
- (평가 영역) 교육과정 선정의 적정성, 교육내용의 충실도, 강사 만족도 등
- (평가 내용) 교육활동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 흥미, 태도 변화, 참여도 등
- (결과 처리) 매 기수별 설문조사 결과를 내부 결재 상신
결과 반영
- 전체 기수의 설문조사 결과를 리더십 배양과정 종료 후 결과보고서인 ‘빛고을 수련터’에 반영
- ‘빛고을 수련터’에 전체 기수 설문조사 결과를 분석하여‘발전 계획 및 개선 방향’을 수립 후 차기 년도 ‘인문학 수련과정’의 보완 및 개선에 활용한다.
추수지도
- SNS을 통하여 상담 및 지도를 실시한다.
- 학생교육원 홈페이지를 통하여 학생들과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한다.
기대 효과
- 단체 생활을 통해 협동, 봉사 정신을 기르고, 발표, 회의 및 토론 활동 등을 통하여 지도자에게 필요한 합리적인 의사 결정과 자질을 함양할 수 있다.
- 리더로서의 자질을 함양하여 민주적이고 협력적인 학교문화를 선도한다.
- 4차 산업혁명 및 AI시대에 탄력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리더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 건전한 정신과 올바른 가치관을 지닌 창의적이고 정의로운 지도자로 성장한다.
- 미래지향적인 지도성을 함양하고 민주 시민의식과 시대정신을 갖춘 리더로 성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