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과정
추진 근거
- 광주광역시교육청 2022년 주요업무계획 1-다-1. 현장체험학습
- 2022 광주광역시학생교육원 학생교육활동 운영 계획[교학부-130(2022.01.27.)]
운영 목적
- 고등학교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체험중심의 리더십 배양교육을 통하여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하고 도덕적 자질을 함양한다.
- 민주국가 발전에 공헌할 수 있는 창의적이고 정의로운 지도자의 품성을 함양한다.
운영 방침
- 고등학교 1학년 학생 중 학급 규모 등을 고려하여 인원을 배정하고 다음과 같은 경우 추천을 제한한다.
- 참가를 원하지 않는 학생 및 요양호 학생
- 리더십 교육 기간 중 다른 활동 중복 예정 학생(대회 참가, 시험응시, 기타 학교행사 참가 등)
- 지도성 활동, 전통문화체험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자신을 발견하고 미래의 비전을 탐색한다.
- 의향・예향 교육을 통하여 바른 사고와 애향심을 기르고, 전통문화 계승 교육을 통하여 민족의 뿌리를 찾는다.
- 다문화 이해 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다문화 감수성을 함양한다.
- 교육생에게 자신의 꿈과 비전, 5・18 민주화운동 관련지 탐방에 대해 5분 정도 발표 자료를 준비하도록 안내한다.
- 5・18 민주화운동 관련지 탐방을 통하여 1980년대 반독재 타도와 민주화운동을 성장시키는 원동력에 대해 인식하고 민주 의식을 함양하도록 한다.
- 화순 역사, 문화탐방으로 역사 및 문화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통해 민족의 얼을 찾는다.
- 밝고 건전한 정신을 함양하고 올바른 가치관과 도덕적 자질을 함양시켜 미래 지향적인 지도자 정신을 기른다.
- 2박 3일 합숙 과정으로 여학생 3기(83명), 남학생 2기(52명)로 구분하여 연 5기(135명)를 운영한다.
- 교육 대상 확정자 중 부득이한 사유로 교육 참가가 불가능할 경우 학교 선발 규정에 따라 다른 학생으로 교체 가능하나 교체 학생 명단은 사전에 공문으로 작성하여 발송한다.
- 교육활동 중 안전사고 발생 시 본원의 안전사고 대응 매뉴얼에 따라 처리한다.
- 학생 교육과 관련된 모든 경비는 광주광역시학생교육원에서 부담한다.
- 수료생 전원에게 수료증을 수여한다.
- 교육과정 80% 이상 참여시 이수증 발급
- 수료생 전원 학생생활기록부 [진로활동]에 학교장이 승인한 교육관련 기관 체험활동 기재 안내 공문을 발송한다.
- 교육과정 운영상 필요에 따라 외래 강사 인력풀을 구축하여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 코로나19 대비 철저한 방역으로 코로나19 감염 예방에 최선을 다한다.
세부 운영 내용
- 교육 대상 : 광주광역시 소재 고등학교 1학년 학생 중 타의 모범이 되어 학교장의 추천을 받은 학생
- 교육 인원 : 매 기수별 40명 내외(총 5기, 135명)
남학생 2기(52명), 여학생 3기(83명)
- 운영 기수 및 학교별 참여 인원
- 고등학교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체험중심의 리더십 배양교육을 통하여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하고 도덕적 자질을 함양한다.
- 민주국가 발전에 공헌할 수 있는 창의적이고 정의로운 지도자의 품성을 함양한다.
운영 방침
- 고등학교 1학년 학생 중 학급 규모 등을 고려하여 인원을 배정하고 다음과 같은 경우 추천을 제한한다.
- 참가를 원하지 않는 학생 및 요양호 학생
- 리더십 교육 기간 중 다른 활동 중복 예정 학생(대회 참가, 시험응시, 기타 학교행사 참가 등)
- 지도성 활동, 전통문화체험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자신을 발견하고 미래의 비전을 탐색한다.
- 의향・예향 교육을 통하여 바른 사고와 애향심을 기르고, 전통문화 계승 교육을 통하여 민족의 뿌리를 찾는다.
- 다문화 이해 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다문화 감수성을 함양한다.
- 교육생에게 자신의 꿈과 비전, 5・18 민주화운동 관련지 탐방에 대해 5분 정도 발표 자료를 준비하도록 안내한다.
- 5・18 민주화운동 관련지 탐방을 통하여 1980년대 반독재 타도와 민주화운동을 성장시키는 원동력에 대해 인식하고 민주 의식을 함양하도록 한다.
- 화순 역사, 문화탐방으로 역사 및 문화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통해 민족의 얼을 찾는다.
- 밝고 건전한 정신을 함양하고 올바른 가치관과 도덕적 자질을 함양시켜 미래 지향적인 지도자 정신을 기른다.
- 2박 3일 합숙 과정으로 여학생 3기(83명), 남학생 2기(52명)로 구분하여 연 5기(135명)를 운영한다.
- 교육 대상 확정자 중 부득이한 사유로 교육 참가가 불가능할 경우 학교 선발 규정에 따라 다른 학생으로 교체 가능하나 교체 학생 명단은 사전에 공문으로 작성하여 발송한다.
- 교육활동 중 안전사고 발생 시 본원의 안전사고 대응 매뉴얼에 따라 처리한다.
- 학생 교육과 관련된 모든 경비는 광주광역시학생교육원에서 부담한다.
- 수료생 전원에게 수료증을 수여한다.
- 교육과정 80% 이상 참여시 이수증 발급
- 수료생 전원 학생생활기록부 [진로활동]에 학교장이 승인한 교육관련 기관 체험활동 기재 안내 공문을 발송한다.
- 교육과정 운영상 필요에 따라 외래 강사 인력풀을 구축하여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 코로나19 대비 철저한 방역으로 코로나19 감염 예방에 최선을 다한다.
세부 운영 내용
- 교육 대상 : 광주광역시 소재 고등학교 1학년 학생 중 타의 모범이 되어 학교장의 추천을 받은 학생
- 교육 인원 : 매 기수별 40명 내외(총 5기, 135명)
남학생 2기(52명), 여학생 3기(83명)
- 운영 기수 및 학교별 참여 인원
- 교육 대상 : 광주광역시 소재 고등학교 1학년 학생 중 타의 모범이 되어 학교장의 추천을 받은 학생
- 교육 인원 : 매 기수별 40명 내외(총 5기, 135명) 남학생 2기(52명), 여학생 3기(83명)
- 운영 기수 및 학교별 참여 인원
기수 | 운영 기간 | 성별 | 신청학교(인원 수) | 계 | 비고 |
---|---|---|---|---|---|
1 | 5.11.(수) ~ 13.(금) | 여 | 광일고(1), 광주경신여고(4), 광주동신여고(5), 금호중앙여고(4), 대광여고(3), 보문고(3), 비아고(2), 송원여고(3), 수완고(3), 전남여고(4), 전대사대부고(2), 정광고(3), 첨단고(3) | 40 | |
2 | 5.18.(수) ~ 20.(금) | 남 | 광덕고(4), 광일고(1), 광주석산고(4), 광주숭일고(2), 광주자연과학고(1), 광주진흥고(4), 금파공고(2), 비아고(2), 송원고(3), 숭덕고(2), 정광고(2), 첨단고(2), 광주소프트웨어마이스터고(1) | 30 | |
3 | 5.25.(수) ~ 27.(금) | 남 | 광주서석고(3), 광주인성고(4), 동일미래과학고(1), 보문고(2), 수완고(2), 전남고(4), 전대사대부고(2), 조대부고(4) | 22 | |
4 | 7.13.(수) ~15.(금) | 여 | 광주소프트웨어마이스터고(1), 광주여고(4), 광주자연과학고(2), 동일미래과학고(4), 명진고(2), 송원여자상업고(2), 조대여고(4) | 19 | |
5 | 7.20.(수) ~ 22.(금) | 여 | 광주여상고(6), 대성여고(4), 동아여고(4), 문정여고(4), 상일여고(3), 숭덕고(3) | 24 | |
계 | 135 |
- 교육과정 및 일정표
- 교육과정 및 시간 배당
구 분 | 교 육 내 용 | 형태 | 시간배당 |
---|---|---|---|
강의 | ∙ 글로벌 리더의 조건 | 전체(강의) | 2 |
지도성 활동 | ∙ 꿈을 꾸는 리더(꿈과 비전) 발표 | 모둠활동 | 2 |
∙ 우리 모둠 파이팅! | 모둠활동 | 1 | |
∙ 우리가 만들어가는 양성평등 | 전체(강의) | 1 | |
∙ 리더의 역할과 방향성 - 스피치 강의 | 전체 (강의 및 실기) | 2 | |
∙사회 변화에 따른 현명한 진로설계 | 전체(강의) | 2 | |
전통문화 및 청소년문화 활동 | ∙ 전통놀이 신나는 우리 가락(사물놀이) | 전체(체험) | 2 |
∙ 리더 스포츠 활동(국궁) | 〃 | 3 | |
∙ 리더 스포츠 활동(인라인스케이트) | 〃 | ||
집단활동 | ∙ 리더들의 축제 | 〃 | 2 |
역사탐방 | ∙ 5・18민주화운동 관련지 탐방 (리더의 올바른 역사 인식) | 전체(체험) | 2 |
∙ 역사속 혁신과 충의와 지도자 (조광조선생과 최경회장군 유적지를 찾아서) | 〃 | 3 | |
의식행사 | ∙ 입소식 및 생활안내 | 전체 | 1 |
∙ 수료식, 소감문 및 설문조사 | 1 | ||
기타교육 | ∙ 아침수련활동(준비 및 명상의 시간) ∙ 자기 관리 및 생활 점검 | 〃 | 3 |
합계 | 27 |
- 교육일정표(2박 3일)
교시 | 시정 | 제1일차 (수) | 제2일차 (목) | 제3일차 (금) | ||||
---|---|---|---|---|---|---|---|---|
아 침 수 련 | 06:50 | 기상 | ||||||
06:50 ~07:10 | 세면 및 침구 정리 | |||||||
07:10 ~08:10 | 아침식사 | |||||||
08:10 ~08:40 | 준비 및 명상의 시간 | |||||||
1 | 08:40 ~09:00 | 5ㆍ18 자유공원 집결 | 5ㆍ18 자유 공원 | |||||
2 | 09:00 ~11:00 | 5ㆍ18 민주화 운동 관련지 탐방 | 글로벌 리더의 조건 (09:00~10:30) | 자성관 | 화순역사 탐방 (역사속 혁신과 충의의 유산을 찾아서) | 조광조 선생 유배지 ∙ 최경회 장군 충의사 | ||
3 | 11:00 ~11:40 | 자유공원 출발 및 학생교육원 도착 | 자성관 | 리더의 역할과 방향성 -스피치 강의 (10:30~12:00) | ||||
4 | 11:40 ~12:00 | 생활안내 | ||||||
5 | 12:00 ~13:00 | 점 심 식 사 | ||||||
6 | 13:00 ~13:30 | 입소식 및 안전교육 | 자성관 | 전통놀이 신나는 우리 가락 | 13:00 ~15:00 | 숙소 정리 | 13:00~14:00 | |
설문∙소감문 작성 | 14:00~14:30 | |||||||
7 | 13:30 ~14:30 | 우리모둠 파이팅! | ||||||
수료식 | 14:30~15:00 | |||||||
8 | 14:30 ~15:30 | 우리가 만들어가는 양성평등 | 리더 스포츠 활동 | 15:00 ~17:30 운동장 | 5ㆍ18 자유공원 (귀교/귀가) | 15:00 출발 | ||
9 | 15:30 ~17:30 | 사회 변화에 따른 현명한 진로 설계 | (기본) 인라인 국궁 | (대체) 피구 도미노 | ||||
※ 본 교육과정은 사정에 따라 변경되어 운영될 수 있음. | ||||||||
10 | 17:30 ~19:00 | 저녁식사 | ||||||
11 | 19:00 ~21:30 | 꿈과 비젼 발표 | 자성관 | 리더들의 축제 | 자성관 | |||
정 리 | 21:30 ~22:00 | 자기관리 및 생활점검 | ||||||
22:00~ | 취 침 |
코로나19 예방 대책
- 수련활동 참가 학생 교육 전 감염병 예방 교육 실시
- 수련활동 참가 학생 교육 전 체온 측정 및 손 소독 실시
- 수련활동 시간 중 마스크 착용 지도
- 수련활동 시간 중 거리두기 지도
- 수련활동 물품 및 장비 소독 실시
- 수련활동 참가 제외 대상(학교에서 사전에 제외 조치 바랍니다)
- 학생 건강 상태 자가진단시스템에서 이상이 있을 경우
- 발열(37.5℃ 이상), 기침, 오한, 두통, 근육통, 인후통, 호흡곤란, 미각․후각 소실, 메스꺼움 등의 증상이 있는 경우
- 본인 및 동거 가족 중 최근 14일 이내에 해외를 다녀온 경우
- 동거 가족 중 자가격리 대상자가 있는 경우
- 2022학년도 코로나19 예방 및 대응 종합 계획에 따라 감염병 예방에 철저를 기하여 수련활동 운영
교육활동 평가 계획
- 목표
- 리더십 배양 교육에 참여한 학생들의 의견을 조사하여 교육 활동의 성과를 확인하고 개선 방안을 도출한다.
- 평가 결과를 차기 교육에 반영함으로써 리더십 배양 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한다.
- 방침
- 평가 영역은 리더십 배양 교육과정 선정의 적정성, 교육내용의 충실도, 과정별 배당 시간 등으로 하여, 그 결과는 차기 교육과정의 보완 및 개선에 활용한다.
- 평가 내용은 리더십 배양 교육 전 과정을 통하여 교육 활동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 흥미, 태도 변화, 참여도를 평가한다.
- 평가 방법은 해당 기별 및 전 학생들의 설문지와 소감문에 의거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 평가 대상 및 도구
대 상 | 횟수 | 계획 인원 | 측정 도구 | 비 고 |
---|---|---|---|---|
학생주도형 리더십 배양 과정 |
5 | 135 | 설문지 및 소감문 |
- 추수지도
- SMS을 통하여 상담 및 지도를 실시한다.
- 학생교육원 홈페이지를 통하여 학생들과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한다.
기대 효과
- 리더로서의 자질을 함양하여 행복한 학교 신나는 교실 만들기에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할 수 있다.
- 현대사회가 요구하는 건전한 정신과 올바른 가치관을 지닌 창의적이고 정의로운 지도자로 성장한다.
- 미래지향적인 지도성을 함양하여 세계화 시대에 인류에게 공헌할 리더로 성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