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준비하는 광주세광학교 교육과 재활을 위하여 신뢰와 소통을 바탕으로 합니다.

리더십과정

리더십 과정

리더쉽과정 영상바로가기+

추진 근거
광주광역시교육청 2022년 주요업무계획 1-다-1. 현장체험학습
2022 광주광역시학생교육원 학생교육활동 운영 계획[교학부-130(2022.01.27.)]
운영 목적
고등학교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체험중심의 리더십 배양교육을 통하여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하고 도덕적 자질을 함양한다.
민주국가 발전에 공헌할 수 있는 창의적이고 정의로운 지도자의 품성을 함양한다.
운영 방침
고등학교 1학년 학생 중 학급 규모 등을 고려하여 인원을 배정하고 다음과 같은 경우 추천을 제한한다.
참가를 원하지 않는 학생 및 요양호 학생
리더십 교육 기간 중 다른 활동 중복 예정 학생(대회 참가, 시험응시, 기타 학교행사 참가 등)
지도성 활동, 전통문화체험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자신을 발견하고 미래의 비전을 탐색한다.
의향・예향 교육을 통하여 바른 사고와 애향심을 기르고, 전통문화 계승 교육을 통하여 민족의 뿌리를 찾는다.
다문화 이해 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다문화 감수성을 함양한다.
교육생에게 자신의 꿈과 비전, 5・18 민주화운동 관련지 탐방에 대해 5분 정도 발표 자료를 준비하도록 안내한다.
5・18 민주화운동 관련지 탐방을 통하여 1980년대 반독재 타도와 민주화운동을 성장시키는 원동력에 대해 인식하고 민주 의식을 함양하도록 한다.
화순 역사, 문화탐방으로 역사 및 문화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통해 민족의 얼을 찾는다.
밝고 건전한 정신을 함양하고 올바른 가치관과 도덕적 자질을 함양시켜 미래 지향적인 지도자 정신을 기른다.
2박 3일 합숙 과정으로 여학생 3기(83명), 남학생 2기(52명)로 구분하여 연 5기(135명)를 운영한다.
교육 대상 확정자 중 부득이한 사유로 교육 참가가 불가능할 경우 학교 선발 규정에 따라 다른 학생으로 교체 가능하나 교체 학생 명단은 사전에 공문으로 작성하여 발송한다.
교육활동 중 안전사고 발생 시 본원의 안전사고 대응 매뉴얼에 따라 처리한다.
학생 교육과 관련된 모든 경비는 광주광역시학생교육원에서 부담한다.
수료생 전원에게 수료증을 수여한다.
교육과정 80% 이상 참여시 이수증 발급
수료생 전원 학생생활기록부 [진로활동]에 학교장이 승인한 교육관련 기관 체험활동 기재 안내 공문을 발송한다.
교육과정 운영상 필요에 따라 외래 강사 인력풀을 구축하여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코로나19 대비 철저한 방역으로 코로나19 감염 예방에 최선을 다한다.
세부 운영 내용
교육 대상 : 광주광역시 소재 고등학교 1학년 학생 중 타의 모범이 되어 학교장의 추천을 받은 학생
교육 인원 : 매 기수별 40명 내외(총 5기, 135명) 남학생 2기(52명), 여학생 3기(83명)
운영 기수 및 학교별 참여 인원
기수 운영 기간 성별 신청학교(인원 수) 비고
1 5.11.(수) ~ 13.(금) 광일고(1), 광주경신여고(4), 광주동신여고(5), 금호중앙여고(4), 대광여고(3), 보문고(3), 비아고(2), 송원여고(3), 수완고(3), 전남여고(4), 전대사대부고(2), 정광고(3), 첨단고(3) 40  
2 5.18.(수) ~ 20.(금) 광덕고(4), 광일고(1), 광주석산고(4), 광주숭일고(2), 광주자연과학고(1), 광주진흥고(4), 금파공고(2), 비아고(2), 송원고(3), 숭덕고(2), 정광고(2), 첨단고(2), 광주소프트웨어마이스터고(1) 30  
3 5.25.(수) ~ 27.(금) 광주서석고(3), 광주인성고(4), 동일미래과학고(1), 보문고(2), 수완고(2), 전남고(4), 전대사대부고(2), 조대부고(4) 22  
4 7.13.(수) ~15.(금) 광주소프트웨어마이스터고(1), 광주여고(4), 광주자연과학고(2), 동일미래과학고(4), 명진고(2), 송원여자상업고(2), 조대여고(4) 19  
5 7.20.(수) ~ 22.(금) 광주여상고(6), 대성여고(4), 동아여고(4), 문정여고(4), 상일여고(3), 숭덕고(3) 24  
      135  
교육과정 및 일정표
교육과정 및 시간 배당
구 분 교 육 내 용 형태 시간배당
강의 ∙ 글로벌 리더의 조건 전체(강의) 2
지도성 활동 ∙ 꿈을 꾸는 리더(꿈과 비전) 발표 모둠활동 2
∙ 우리 모둠 파이팅! 모둠활동 1
∙ 우리가 만들어가는 양성평등 전체(강의) 1
∙ 리더의 역할과 방향성 - 스피치 강의 전체 (강의 및 실기) 2
∙사회 변화에 따른 현명한 진로설계 전체(강의) 2
전통문화 및 청소년문화 활동 ∙ 전통놀이 신나는 우리 가락(사물놀이) 전체(체험) 2
∙ 리더 스포츠 활동(국궁) 3
∙ 리더 스포츠 활동(인라인스케이트)
집단활동 ∙ 리더들의 축제 2
역사탐방 ∙ 5・18민주화운동 관련지 탐방 (리더의 올바른 역사 인식) 전체(체험) 2
∙ 역사속 혁신과 충의와 지도자 (조광조선생과 최경회장군 유적지를 찾아서) 3
의식행사 ∙ 입소식 및 생활안내 전체 1
∙ 수료식, 소감문 및 설문조사 1
기타교육 ∙ 아침수련활동(준비 및 명상의 시간) ∙ 자기 관리 및 생활 점검 3
합계   27
교육일정표(2박 3일)
교시 시정 제1일차 (수) 제2일차 (목) 제3일차 (금)
아 침 수 련 06:50   기상
06:50 ~07:10 세면 및 침구 정리
07:10 ~08:10 아침식사
08:10 ~08:40 준비 및 명상의 시간
1 08:40 ~09:00 5ㆍ18 자유공원 집결 5ㆍ18 자유 공원
2 09:00 ~11:00 5ㆍ18 민주화 운동 관련지 탐방 글로벌 리더의 조건 (09:00~10:30) 자성관 화순역사 탐방   (역사속 혁신과 충의의 유산을 찾아서) 조광조 선생 유배지 ∙ 최경회 장군 충의사
3 11:00 ~11:40 자유공원 출발 및 학생교육원 도착 자성관 리더의 역할과 방향성 -스피치 강의 (10:30~12:00)
4 11:40 ~12:00 생활안내
5 12:00 ~13:00 점 심 식 사
6 13:00 ~13:30 입소식 및 안전교육 자성관 전통놀이 신나는 우리 가락 13:00 ~15:00 숙소 정리 13:00~14:00
설문∙소감문 작성 14:00~14:30
7 13:30 ~14:30 우리모둠 파이팅!
수료식 14:30~15:00
8 14:30 ~15:30 우리가 만들어가는 양성평등 리더 스포츠 활동 15:00 ~17:30 운동장 5ㆍ18 자유공원 (귀교/귀가) 15:00 출발
9 15:30 ~17:30 사회 변화에 따른 현명한 진로 설계 (기본) 인라인 국궁 (대체) 피구 도미노
※ 본 교육과정은 사정에 따라 변경되어 운영될 수 있음.
10 17:30 ~19:00 저녁식사
11 19:00 ~21:30 꿈과 비젼 발표 자성관 리더들의 축제 자성관
정 리 21:30 ~22:00 자기관리 및 생활점검
22:00~ 취 침
코로나19 예방 대책
수련활동 참가 학생 교육 전 감염병 예방 교육 실시
수련활동 참가 학생 교육 전 체온 측정 및 손 소독 실시
수련활동 시간 중 마스크 착용 지도
수련활동 시간 중 거리두기 지도
수련활동 물품 및 장비 소독 실시
수련활동 참가 제외 대상(학교에서 사전에 제외 조치 바랍니다)
학생 건강 상태 자가진단시스템에서 이상이 있을 경우
발열(37.5℃ 이상), 기침, 오한, 두통, 근육통, 인후통, 호흡곤란, 미각․후각 소실, 메스꺼움 등의 증상이 있는 경우
본인 및 동거 가족 중 최근 14일 이내에 해외를 다녀온 경우
동거 가족 중 자가격리 대상자가 있는 경우
2022학년도 코로나19 예방 및 대응 종합 계획에 따라 감염병 예방에 철저를 기하여 수련활동 운영

코로나예방

교육활동 평가 계획
목표
리더십 배양 교육에 참여한 학생들의 의견을 조사하여 교육 활동의 성과를 확인하고 개선 방안을 도출한다.
평가 결과를 차기 교육에 반영함으로써 리더십 배양 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한다.
방침
평가 영역은 리더십 배양 교육과정 선정의 적정성, 교육내용의 충실도, 과정별 배당 시간 등으로 하여, 그 결과는 차기 교육과정의 보완 및 개선에 활용한다.
평가 내용은 리더십 배양 교육 전 과정을 통하여 교육 활동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 흥미, 태도 변화, 참여도를 평가한다.
평가 방법은 해당 기별 및 전 학생들의 설문지와 소감문에 의거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평가 대상 및 도구
대 상 횟수 계획 인원 측정 도구 비 고
학생주도형
리더십 배양 과정
5 135 설문지 및 소감문  
추수지도
SMS을 통하여 상담 및 지도를 실시한다.
학생교육원 홈페이지를 통하여 학생들과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한다.
기대 효과
리더로서의 자질을 함양하여 행복한 학교 신나는 교실 만들기에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할 수 있다.
현대사회가 요구하는 건전한 정신과 올바른 가치관을 지닌 창의적이고 정의로운 지도자로 성장한다.
미래지향적인 지도성을 함양하여 세계화 시대에 인류에게 공헌할 리더로 성장한다.